당시이단에 대한성직자들의 광신적 태도를 엿볼 수 있는 것이다.
월리엄 수도사는 당시 극단적 이단 배척자들의 카타리 파, 발도 파, 아르날도 파, 소형제회 등을 이단으로 배척하고 심판하는 것을 교회의 권력 유지의 한 수단으로 본다. 어느 한 편의 입장에 서지 않고 단지 보편적 법칙과 기정 질서
윌리엄 오컴과 같은 학자를 중심으로 해서 유명론이라 불리는 회의주의적 사조가 급속히 힘을 얻고 있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이 시기에 큰 영향을 미쳤던 것은 옥스퍼드에서 활동하던 존 위클리프가 주도한 위클리프 운동이었다. 그는 당시 널리 퍼져있던 성직자에 대한 반감에 호소하여 교회가 너
세기중세의 변화와 갈등
1) 역사적 배경
12세기와 대부분의 13세기에 걸쳐 유지되었던 중세문명의 본질적인 특징은 일원적인 성격에 있었다. 로마에 의해 통치되는 하나의 교회, 그리고 단일한 기독교 사회에 대한 신념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중세문화를 활짝 꽃피게 하던 틀은 13세기 말에 접어들
기독교와 교육
(1)기독교 사상의 특징
① 주정주의 : 그리스의 교육은 인문주의를 토대로 한 이성의 도야를 중시하였으며, 이지적인 면을 중요시 여겼던 주지주의 교육이었다. 그리고 로마의 교육도 실천행동과 실제 생활을 중시한 주지주의 교육이었다. 그러나 중세의 교육은 신에 대한 절대적 복종
교회의의 소집없이 교회는 죄와 은혜에 관한 교리로서 받아들이게 되었다. 로마 함락과 대 그레고리 교황 제위 시기 서방에서는 베네딕트 수도원 운동이 시작되었다. 베네딕트는 동료들과 함께 「계율(Rule)」을 작성하고 이를 실험해 본 후 완성하여 이에 따라 수도하였다. 수도사들은 하루 일과를 예
종교적 측면에서는 수도원 공동체의 결집과 단일한 통일체로서의 기독교 세계가 주축을 이루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자기 인식에 대한 추구가 일어남에 따라 참회적 고해에서 공식적 고해보다 사적 고해가 선호되어졌고 신앙의 대부분에서 개인주의화 과정이 일어나게 되었다. 이와 함께 부패
윌리엄과 아드소는 수도원을 떠나며 소녀를 만나지만 아드소는 소녀와의 애틋한 감정을 뒤로 하고 소녀를 남긴 채 윌리엄을 따라간다.
2. 영화 제작의 시대적 배경
영화가 제작되던 당시는 ‘유럽 경제공동체’의 위기의 상황이었다. 1957년 형성된 유럽공동체는 세계자본주의의 구조적 모순으로 인
논쟁이 일어날 때마다 그에 대처한 단편적인 思想을 발표하였다. 그러한 루터의 사상들은 당시의 역사적 사건들이나 정치? 사회? 경제적 문제들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던 것으로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이 이장에서는 마르틴 루터 종교개혁과 한국종교개혁의 현대적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중세문화는 후자에 속한 것으로 굳건한 그리스도교 사상이 중심이 되어 로마제국의 멸망 후 어지러운 질서를 바로잡고 천 년이란 오랜 세월을 영도하였으니 당시의 교회 역할을 높이 평가하여야 한다. 다시 말하면 서양 중세사회의 정신적 활력소가 된 보편적 그리스도교 정신이 그 근간을 이루었기
교회음악에 있어서도 마틴 루터(Martin Luther)는 서른여섯 곡의 개신교 찬송가를 작곡할 정도로 교회 음악가이기도 했다.
루터, 츠빙글리, 칼빈 이 세 사람은 종교개혁에 대한 업적도 크게 인정받고 있지만 기독교음악에 끼친 영향 또한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세 사람의 기독교음악에 대한 생각은 기